이젠 전기차도 중국이 대세?! BYD 아토 3 완벽 가이드 - 가격 주행거리 디자인 실내 성능 보조금 크기 색상 제원 배터리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한 BYD(비야드)는 배터리 기술과 전기차 제조 능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소형 전기 SUV인 BYD 아토 3는 유럽, 호주, 동남아 등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고, 국내 출시 이후에도 주목받고 있는 차량입니다. 현대 코나 EV, 기아 니로 EV 등과 경쟁하는 아토 3는 합리적인 가격, 준수한 성능, 안정성을 갖춘 모델로 평가됩니다. 아토 3에 관심있는 분들은 오늘 글을 꼭!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목차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1. BYD 아토 3 주요 스펙 및 성능, 배터리
BYD 아토 3는 e-Platform 3.0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전기차 전용 설계를 통해 높은 공간 활용성과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 구동 방식 : 전륜구동 (FWD)
- 차량 중량 : 1,750kg
- 최고 출력 : 150kW (약 204마력)
- 최대 토크 : 310Nm
- 가속 성능 : 0 > 100km/h 약 7.3초
- 최고 속도 : 약 160km/h
운전 시 가속력은 경쾌한 편이며, 도심에서는 부드럽고 즉각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다만, 스포츠 모드가 있긴 하지만 고속에서의 가속력은 테슬라 모델 Y 같은 고성능 전기차와 비교하면 부족한 수준입니다.
배터리 성능 및 주행거리
BYD는 독자적인 블레이드 배터리 Blade Battery 기술을 적용했으며, 리튬인산철 LFP 기반으로 높은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 배터리 용량 : 60.48kWh
- 1회 충전 주행거리 : 환경부 인증 기준 약 321km
- 충전 속도 : 급속 충전 30분 만에 30% > 80% 충전 가능 / 완속 충전 AC 약 9시간 소요
유럽 WLTP 기준 주행거리는 약 418km로, 국내 인증 대비 더 긴 편입니다.
하지만 한국 환경에서는 겨울철 주행 거리 감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 차주들의 주행 데이터를 보면 도심에선 330~350km, 고속도로에선 280~300k, 정도를 기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LFP 배터리의 장점은 수명이 길고 화재 위험이 적다는 점이지만, 단점으로는 에너지 밀도가 낮아 같은 배터리 용량 대비 NCM 배터리보다 주행거리가 짧다는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확대되면서 이 단점이 점차 보완되는 추세입니다.
안정선 및 주행 보조 기능
아토 3는 유럽 신차 안전도 평가 프로그램 Euro NCAP에서 별 5개 등급을 획득했습니다.
이는 충돌 안전성과 탑승자 보호 능력이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죠.
- 총 7개의 에어백 기본 탑재
- 고강도 차체 구조 설계
-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ADAS 기본 제공
차선 유지 보조 LKA
긴급 제동 시스템 AEB
차간 거리 유지 시스템 ACC
국내에서 판매되는 차량은 ADAS 기능이 기본 적용되었으며, 고속도로에서 반자율 주행이 가능합니다.
다만, 국내 브랜드 차량에 비해 ADAS 기능이 다소 거칠게 작동할 수 있다는 후기가 가끔 있긴합니다.
BYD 아토 3 자세히보기
2. BYD 아토 3 디자인 및 편의사양
외관
공기역학적 설계와 디테일한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며, 실용성과 스타일을 동시에 만족시킵니다.
- 전면부
LED 헤드램프와 DRL 적용
중앙에 위치한 크롬 라인이 차량의 폭을 넓어 보이게 함
- 측면부
쿠페형 루프라인과 매끄러운 캐릭터 라인
공기저항을 줄이는 휠 디자인 적용
-후면부
LED 테일램프와 크리스 크로스 패턴 적용
스포티한 리어 범퍼 디자인
실내
BYD 아토 3의 실내는 젊은 소비자층을 겨냥한 감각적인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전장 : 4,455mm
전폭 : 1,875mm
높이 : 1,615mm
휠베이스 : 2,720mm
트렁크 용량 : 기본 440L, 뒷자리 폴딩 시 최대 1,340L 확장 가능
- 회전형 디스플레이 12.8인치
- 전자식 ECM 룸미러
- 디지털 계기판 (5인치 풀 LCD)
- 앰비언트 라이트
- 플랫 바텀 타입 스티어링 휠
- 파노라믹 선루프 (개방감을 극대화해 쾌적한 실내 환경 제공)
- 스마트폰 무선 충전 패드
- V2L 기능 (차량 외부 전력 공급 가능)
- 열선 및 통풍 시트
특히 회전형 디스플레이는 주행 중 내비게이션 사용 시 편리하며, 다양한 컨텐츠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일부 소비자들은 내비게이션 반응 속도가 다소 느리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추가 인포테인먼트
- 티맵 내비게이션
- 무선 애플 카플레이 & 안드로이드 오토
- 인텔리전트 보이스 컨트롤
- OTA 내비게이션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서스펜션과 승차감 (+ 소음)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적용되어 승차감이 안정적이며 코너링에서도 차체가 잘 잡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노면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해 장거리 운전에서도 피로도가 낮습니다.
BYD 아토 3는 전기차 특유의 정숙성을 유지하며 고속 주행 시 풍절음이나 노면 소음도 최소화되었습니다.
이는 차체 설계와 방음 소재 사용 덕분으로 보입니다.
BYD 아토 3 시승 리뷰 영상
3. BYD 아토 3 가격 보조금 혜택 단점
BYD 아토 3의 가격은 3,190만 원(기본), 3,290만 원(상위 트림)으로 책정
국가 및 지자체 보조금을 적용하면 2,800만~2,900만 원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본트림 : 3,190만 원
플러스 트림 : 3,290만 원
국가 보조금 : 약 650만 원
지방 자치단체 보조금 : 약 300~500만 원 수준
적용하면 2,800~3,000만 원 사이
경쟁 모델과 가격 비교
현대 코나 일렉트릭(스탠다드) : 보조금 적용 후 약 3,100만 원대
기아 니로 EV : 보조금 적용 후 약 3,600만 원대
테슬라 모델 Y (롱레인지) : 보조금 적용 후 약 5,000만 원대
이처럼 BYD 아토 3는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며, 소형 SUV 전기차 중에서 가성비가 가장 좋은 선택지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단점 및 개선해야 할 점
아토 3는 뛰어난 가성비와 안전성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 현지화 부족
한국어 음성 인식 지원이 부족하며, 티맵과의 완벽한 연동이 어렵습니다.
- LFP 배터리 특성상 에너지 밀도 낮음
NCM 배터리 사용 모델 대비 주행거리가 짧습니다.
- 충전 인프라 의존성
한국 내 충전소 접근성이 지역별로 다를 수 있어 장거리 운행 시 충전 계획이 필요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
전기차를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
도심 위주로 운행하는 운전자
가성비 좋은 전기 SUV를 원하는 사람
이런 분들에겐 비추천
장거리 주행이 많은 사용자 (충전 계획 필요)
스포츠 성능을 중시하는 운전자 (핸들링 및 가속력은 평범한 수준)
결론
BYD 아토 3는 가성비, 안전성, 첨단 기술을 고려할 때 매력적인 전기 SUV 입니다.
젊은 소비자층과 경제성을 중시하는 운전자들에게 적합한 모델이며, 도심 위주의 운행이라면 충분한 주행거리를 제공합니다.
다만, 현지화 작업과 내비게이션 성능 개선 등이 필요하며, 현대, 기아와 같은 국내 브랜드 차량들과의 차별화를 위해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한국 전기차 시장에서 BYD가 어떤 성과를 거둘지, 앞으로의 변화가 아주 기대됩니다.
BYD 비야드 공식 홈페이지 (한국)
4. 더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는 여기서 확인
💡관악구 쓰레기 배출 가이드 : 일반 음식물 재활용 대형폐기물까지 총정리
💡OTT 드라마 추천! <선의의 경쟁> 소개 등장인물 줄거리 정리
💡부업 추천,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완벽 가이드 : 초보라를 위한 필독서
💡2월 말 개봉 예정 영화! 봉준호 감독의 5년만 신작, 미키 17 정보
💡찌든때 부위별 원인 및 예방, 없애는 법까지 총정리 (욕실 주방 옷 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