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여행지하면 떠오르는 여행지, 페낭 쿠알라룸푸르 코타키나발루 그리고 이포. 말레이시아만의 느낌을 전부 느낄 수 있는 이포 가는 방법 총정리 했습니다.
[주소]
조지타운, 페낭섬 버스터미널 : 6, Jalan Pantai, 12000 Butterworth, Pulau Pinang, 말레이시아
이포 버스터미널 : Terminal, Amanjaya, 31250 Ipoh, Perak, 말레이시아
+ 말레이시아 시외버스 예약 사이트, 예매 방법
<갤럭시 어플 다운로드>
<아이폰 어플 다운로드>
위 사이트 들어가기, 말레이시아 모든 시외버스를 예약할 수 있는 사이트
From에 penang 혹은 Butterworth 입력
To에 Ipoh 입력
원하는 시간대 버스 클릭
좌석 선택
!! 보험 선택이 자동으로 되어 있을 수 있는데 제거해주세요 !!
갖고 있는 신용카드 혹은 트래블로그, 트래블월렛 등으로 계산하면 끝.
(미리 말레이시아 링깃 충전해두세요)
참고 : 말레이시아는 독특하게 티켓 프린트 할 때 추가요금 듭니다, 현금 갖고 티켓 카운터로 가세요.
+ 말레이시아 페낭 섬 버스 타는 곳
페낭섬 혹은 버터워스 내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땐 보통 기차 아니면 버스를 이용하게 된다. 그중 오늘 공유할 이동수단은 버스. 이포로 가는 버스 타는 곳부터 버스 상태 도착해서 숙소까지 가는 택시 잡는 법까지 상세하게 다뤄보겠다. 일단 페낭섬에서 기차 혹은 버스를 타는곳은 단 한 곳. 페낭 센트럴이다. 보통 우리나라 역시 버스를 타러 간다고 하면 센트럴이란 말을 은근 자주 쓰는데 말레이시아 역시 웬만한 도시들의 큰 정류장을 센트럴이라 부르곤 한다.
페낭 센트럴로 시내버스를 타거나 그랩을 타면 쉽게 도착할 수 있다. 보통 그랩을 타게 되면 세븐일레븐이나 푸드코트, 미쉐가 있는 층으로 도착하게 되는데 여긴 기차역으로 갈 수 있는 층이고, 버스는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된다. 티켓 출력은 그랩을 내린 층에서 제일 안쪽으로 가면 Ticketing이라는 글자가 보인다. 거기서 출력하면 되는데 말레이시아는 독특하게 온라인으로 예약을 해도 티켓 출력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고, 출력할 때 비용도 2링깃이 드니 꼭 현금을 미리 준비해두자.
+ 말레이시아 이포 가는 버스
티켓 출력을 하면 정보와 QR이 나와있는 종이를 받게 된다. 아래층으로 내려가기 전 QR을 찍는 직원이 있으니 제출해서 들어가길 바란다. 탈 때까지 절대 잃어버리지 말길.
이포로 가는 버스 회사는 많다. 그중 난 Transnasio- 라는 버스 회사를 이용했고, 제일 평점이 좋았다. RedBus 어플을 이용해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각 회사마다 각 시간마다 출발하는 버스를 이용한 승객의 평점을 볼 수 있다. 딱히 신뢰도가 높진 않지만 처음 버스를 타본다면 참고할 만하다. 좌석은 우등버스처럼 1 11 좌석 형태로 되어있고, 좌석 간 여유가 있어 뒤로 눕히거나 발 받침대를 올리기에도 불편함이 없었다. 버스 안에선 먹는 게 금지라고 적혀있지만 불법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 더럽게만 하지 않으면 아무도 뭐라하지 않았으니 출발하기 전 간식이나 물, 음료 등을 미리 사길 바란다. 센트럴 자체에 매점, 편의점 등이 많음.
서울에서 대전 가듯이 버터워스 톨게이트를 지나는 모습. 대략 서울 - 대전 거리로 약 2시간 좀 넘게 걸린다고 생각하면 된다. 우리나라와 동일하게 2시간 가까이 운전하면 기사님도 중간에 쉬어야 하는 법이 있나보다. 조금 자다 일어나니 갑자기 휴게소 같은 곳에 정차를 한다. 우리나라처럼 활발한 휴게소는 아니지만 간단히 화장실을 가거나 간식 혹은 간단한 식사를 하기엔 전혀 아쉽지 않은 정도였다.
아! 말레이시아 공동 화장실은 10개 중 7-8개가 유료이므로 꼭 현금을 미리 뽑아가길 바란다. 보통 0.5링깃 정도 한다. 그리고 휴지 또한 요금 받는 직원이 같이 팔기도 한다. 1링깃 정도 있으면 이용료와 휴지료를 계산할 수 있다. 당연히 카드는 안된다. 그리고 말레이시아는 이슬람 문화가 자리잡고 있어 화장실 또한 그 문화가 적용되어 있다. 제일 큰게 변기 문화. 우리에겐 앉아서 볼 일을 보는 게 익숙하지만 무슬림 분들은 쪼그려 앉아 볼 일을 보는 게 문화다. 누군가 앉았다는 것에 굉장히 민감하고 그 자리를 꼭 씻고 나와야 하는? 그런 생각을 가졌고, 그래서 화장실에 가보면 항상 물기가 있고 심한 곳은 첨벙 거리는 수준의 물이 바닥에 있는 경우도 있다. 말레이시아가 후진국이라서가 아닌 문화 때문이니 잘 알고 여행하자!
+말레이시아 이포 도착
그렇게 약 2-3시간 정도 걸려 도착한 이포 버스 터미널. 지도 위치상으론 시내 기준 북쪽에 위치해 있어 웬만한 여행자들은 숙소까지 택시를 타야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 이포 버스 터미널 역시 굉장히 규모가 커 간식,음식,음료 등을 사기엔 전혀 아쉽지 않았다. 건너편엔 큰 쇼핑몰도 있다. 이용하기에 불편함이 없으니 이포에서 다른 여행지를 갈 때 또한 참고하자.
마지막으로 시내로 가는 그랩을 타는 곳을 적어두겠다. 보통 그랩을 이용하면 Pick Up을 선택하게 되는데 버스 터미널 바로 앞은 일반 택시들이 자리를 잡고 있어 부르기 쉽지 않다. 앞서 말한대로 건너편에 큰 쇼핑몰이 있는게 그쪽 방향으로 가게 되면 시내 버스 정류장이 하나 있다. 거기로 택시를 부르면 금방 오니 참고해서 Call하자.
다음 글부턴 이포에 대한 정보 및 맛집, 카페를 써보도록 하겠다.
지금까지 어떠한 수익도 발생하지 않는 직접 경험한 글이었습니다.
+ 여행시 같이 보면 도움 되는 추천글 +
[말레이시아 페낭섬으로 페리타고 가는 가장 쉬운 방법]
[조지타운, 페낭섬 왔는데 이 로띠 안 먹고 간다고?!]
[페낭섬 美친맛을 가진 디저트 강력 추천!]
+ 여행을 사랑하는 블로그 주인장의 SNS +
여행 유튜브
에어비엔제이
여행 맛집 모음집
네이버 블로그
매일 기록
브런치 스토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