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키워드 찾기 :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VS 구글 트렌드 비교, 어떤게 나에게 맞을까?
온라인에서 정보를 얻고 트렌드를 파악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특히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사람들의 관심사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유용하다.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대표적인 서비스로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와 구글 트렌드가 있다.
두 서비스 모두 실시간 트렌드를 보여주지만 데이터의 출저와 제공 방식에는 차이가 있다.
이번 글에서는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와 구글 트렌드를 비교 분석하여 각 서비스의 특징과 장단점을 알아보자
목차 바로가기
1.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네이버)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는 네이버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우리가 네이버에서 어떤 키워드를 가장 많이 검색하는지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기능이다, 마치 인기 차트처럼 어떤 주제나 이슈가 현재 가장 핫한지를 한눈에 알 수 있다.
왜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를 확인해야 할까?
A. 뉴스 트렌드 파악
가장 핫한 뉴스나 이슈를 빠르게 알 수 있다.
어떤 주제에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B. 마케팅 전략 수립
내가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는지 확인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사람들의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된다.
C. 정보 수집
특정 주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다.
궁금한 점이 있을 때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를 통해 관련 정보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바로가기
위 사이트 외 네이버 앱을 설치하여 시그널 서비스를 추가하면 사용 가능하다.
D.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이용 주의사항
알고리즘 영향 : 검색어 순위는 네이버의 알고리즘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조작 가능성 : 특정 키워드를 의도적으로 상위에 노출시키려는 시도가 있을 수 있으므로 모든 정보를 맹신해선 안됨
정보의 신뢰성 : 다양한 출처를 통해 정보를 확인하고 판단 추천!
2.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는 우리가 궁금해하는 모든 것에 대한 답을 찾아주는 구글 검색의 숨겨진 보물
단순히 검색량만 보여주는 것을 넘어, 시간의 흐름과 지역별로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얼마나 검색하는지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마치 세상의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A. 왜 구글 트렌드를 사용해야 할까?
콘텐츠 제작 : 블로그, 유튜브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때, 어떤 주제나 키워드에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지 알 수 있어 효과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마케팅 전략 :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시장 트렌드 파악 : 새로운 시장이나 트렌드를 가장 먼저 발견하고, 경쟁사의 움직임을 파악하여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학술 연구 : 사회적 현상이나 특정 주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변화를 분석하여 연구에 활용 가능
B. 구글 트렌드의 주요 기능
시간별 검색량 추이 : 특정 키워드의 검색량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지역별 검색량 비교 : 국가 ,도시별 검색량을 비교하여 지역별 관심도를 파악할 수 있다.
관련 검색어 : 특정 키워드와 관련된 다른 검색어들을 확인하여 더욱 넓은 시각으로 분석 가능
상승 검색어 : 최근 검색량이 급격히 증가한 검색어를 통해 새로운 트렌드를 발견할 수 있다.
주제별 검색 : 특정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의 검색량을 한 번에 비교하여 심층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구글 트렌드 바로가기
C. 구글 트렌드 사용 시 주의사항
상대적인 값 : 구글 트렌드는 절대적인 검색량이 아니라 상대적인 검색량을 보여준다.
샘플링 데이터 : 전체 검색 데이터의 일부를 샘플링하여 분석하기 때문에 실제 검색량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검색어의 다의성 : 같은 키워드라도 다양한 의미로 사용될 수 있으므로 검색 결과를 해석할 때 주의해야 한다.
3. 두 서비스를 비교해보자
데이터 기반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싶다면, 구글 트렌드와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를 빼놓을 수 없는 필수 도구이다. 두 서비스 모두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사람들의 관심사를 파악하는 데 유용하지만 각각의 특징과 강점이 다르다. 오늘은 이 두 서비스를 비교 분석하여 어떤 서비스가 나에게 더 적합할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구글 트렌드
범위 : 전 세계적인 검색 트렌드
데이터 종류 : 검색어, 관련 검색어, 지역별 검색량 등 다양한 데이터 제공
기간 설정 : 최대 2004년까지 설정 가능
세분화 : 국가, 지역, 카테고리별 세분화 가능
기능 : 상승 검색어, 관련 검색어, 주제별 검색 등 다양한 기능 제공
구글 트렌드는 전 세계적인 검색 트렌드를 파악하고 싶을 때 유용하다. 특히 글로벌 시장의 타겟으로 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새로운 트렌드를 발굴하고 싶을 때 활용하면 좋다. 또한 다양한 기간을 설정하여 장기적인 트렌드 변화를 분석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네이버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범위 : 주로 한국 내 네이버 검색 트렌드
데이터 종류 : 실시간 검색어 순위, 관련 뉴스 등
기간 설정 : 최근의 트렌드 파악에 특화
세분화 : 카테고리별 세분화 가능
기능 : 실시간 검색어 순위 확인, 관련 뉴스 확인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는 한국 내에서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검색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싶을 때 유용하다. 특히 최신 뉴스와 연동되어 있어 현재 가장 핫한 이슈를 파악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네이버 뉴스와 연동되어 관련 뉴스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네이버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바로가기
구글 트렌드 바로가기
4. 어떤 서비스를 선택할까?
전 세계적인 트렌드를 파악하고 싶다면 : 구글 트렌드
한국 내 실시간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싶다면 :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다양한 기간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싶다면 : 구글 트렌드
최신 뉴스와 연동된 정보를 원한다면 :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글로벌 시장을 타겟으로 한다면 : 구글 트렌드
한국 시장을 타겟으로 한다면 :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두 서비스를 함께 활용하면 더욱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구글 트렌드로 전 세계적인 트렌드를 파악 후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로 한국 시장에서의 반응을 확인하여 더욱 효과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나는 구글 트렌드로 키워드 검색량을,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로 매일매일의 트렌드 파악과 관련된 정보로 콘텐츠 아이디어를, 구글 애드를 통해 키워드 관련 단가를 확인하여 키워드 선택을 하고 있다.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난 개인적으로 이게 제일 간결하면서 키워드 선택에 제일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구글 애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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